선별 수주 전략으로 흑자전환 성공한 LNG조선 관련주 한화 오션w.코마린

선별수주전략으로 흑자전환 성공 LNG조선관련주 한화오션w. 코마린 선별수주전략으로 흑자전환 성공 LNG조선관련주 한화오션w. 코마린

안녕하세요. 2023년 한화 1인 미디어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렌시아입니다. 2021년 수에즈 운하에서 대만 에버그린의 컨테이너선이 좌초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전세계 물동량이 일시에 휘청거렸고 운송비용 증가로 물가가 오르는 등 단기간에 전세계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 교역량의 80% 이상을 선박이 담당하다 보니 지금도 수많은 선박이 대양을 누비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 선박의 연료가 벙커C유로 대표되는 중질유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매연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한화 1인 미디어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렌시아입니다. 2021년 수에즈 운하에서 대만 에버그린의 컨테이너선이 좌초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전세계 물동량이 일시에 휘청거렸고 운송비용 증가로 물가가 오르는 등 단기간에 전세계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 교역량의 80% 이상을 선박이 담당하다 보니 지금도 수많은 선박이 대양을 누비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 선박의 연료가 벙커C유로 대표되는 중질유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매연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1. 강력한 규제 필요성 선별 수주 전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LNG조선 관련주 한화오션.코마린 1. 강력한 규제 필요성 선별 수주 전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LNG조선 관련주 한화오션.코마린

 

이에 따라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이 내뿜는 배출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황 배출량을 기존 3.5%에서 0.5%로 낮추는 강력한 친환경 규제를 펼쳤습니다. 그랬더니 위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최근 몇 년 동안 배출량이 뚝 떨어지는 기적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로 168개국이 가입한 정부간 기구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결정된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전 세계 대부분의 항구에 선박을 정박할 수 없게 되므로 무조건 준수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이 내뿜는 배출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황 배출량을 기존 3.5%에서 0.5%로 낮추는 강력한 친환경 규제를 펼쳤습니다. 그랬더니 위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최근 몇 년 동안 배출량이 뚝 떨어지는 기적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로 168개국이 가입한 정부간 기구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결정된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전 세계 대부분의 항구에 선박을 정박할 수 없게 되므로 무조건 준수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산화황이 줄어들었을 뿐, 아직 이산화탄소의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는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개체라면 모두 문제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지상에서는 전기차를 주축으로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면, 해상에서는 모든 선박이 참여해 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하는 지상 과제가 남은 것입니다. 하지만 이산화황이 줄어들었을 뿐, 아직 이산화탄소의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는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개체라면 모두 문제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지상에서는 전기차를 주축으로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면, 해상에서는 모든 선박이 참여해 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하는 지상 과제가 남은 것입니다.

국제해사기구에서는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최종적으로는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기로 전격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각국 해운사를 비롯한 모든 선주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지상에서도 이와 비슷한 규제가 이미 진행 중이기 때문에 가장 환경규제가 강한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신규 차량은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수소차로 갈아타는 것과 마찬가지로 바다 위 노후 선박도 이제는 기존 선박을 버리고 친환경 선박으로 갈아타야 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게다가 선박은 대당 가격이 비싸고 한번 건조되면 수명이 25년 정도인 것까지 감안하면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는 남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셈입니다. 국제해사기구에서는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최종적으로는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기로 전격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각국 해운사를 비롯한 모든 선주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지상에서도 이와 비슷한 규제가 이미 진행 중이기 때문에 가장 환경규제가 강한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신규 차량은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수소차로 갈아타는 것과 마찬가지로 바다 위 노후 선박도 이제는 기존 선박을 버리고 친환경 선박으로 갈아타야 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게다가 선박은 대당 가격이 비싸고 한번 건조되면 수명이 25년 정도인 것까지 감안하면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는 남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셈입니다.

출처 매일경제 출처 매일경제

가장 먼저 움직이고 있는 것은 풍부한 오일 머니를 가지고 있는 현금 부자, 중동 국가들입니다. 그들은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으로 인해 방산 분야에서도 한국과 협력하고 있는데, LNG 선박에 대한 수주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이번에 카타르에서는 한 번에 47척의 LNG 선박을 새로 건조할 예정이어서 한화오션을 포함해 한국 조선사와 수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움직이고 있는 것은 풍부한 오일 머니를 가지고 있는 현금 부자, 중동 국가들입니다. 그들은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으로 인해 방산 분야에서도 한국과 협력하고 있는데, LNG 선박에 대한 수주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이번에 카타르에서는 한 번에 47척의 LNG 선박을 새로 건조할 예정이어서 한화오션을 포함해 한국 조선사와 수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흑자전환에 성공한 한화오션 선별수주 전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LNG조선 관련주 한화오션.코마린 2. 흑자전환 성공 한화 오션 선별 수주 전략으로 흑자전환 성공 LNG조선 관련주 한화 오션w.코마린

 

출처 매일경제 출처 매일경제

조선업의 마지막 호황은 2008년으로,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십수 년 동안 조선 기업들은 불황의 늪에 허덕였습니다. 이것은 다른 회사들도 마찬가지였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좀 더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모기업이 사라지고 산업은행의 관리하에 들어가면서 사실상 자립능력을 상실한 것입니다.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재정적 파탄상태에 빠졌던 대우조선해양은 2023년인 올해 한화오션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한화그룹에 편입됐고, 2023년 3분기에 마침내 흑자전환에 성공하게 됩니다. 매출액 1조9169억, 영업이익 741억원, 순이익 2316억, YoY 매출액이 무려 95.3% 상승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조선업의 마지막 호황은 2008년으로,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십수 년 동안 조선 기업들은 불황의 늪에 허덕였습니다. 이것은 다른 회사들도 마찬가지였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좀 더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모기업이 사라지고 산업은행의 관리하에 들어가면서 사실상 자립능력을 상실한 것입니다.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재정적 파탄상태에 빠졌던 대우조선해양은 2023년인 올해 한화오션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한화그룹에 편입됐고, 2023년 3분기에 마침내 흑자전환에 성공하게 됩니다. 매출액 1조9169억, 영업이익 741억원, 순이익 2316억, YoY 매출액이 무려 95.3% 상승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고통의 재무제표 내역 고통의 재무제표 내역

경쟁사인 다른 조선사들의 재무제표도 모두 새빨갛지만 산업은행 산하에 있던 대우조선해양은 극도로 심각한 상태였는데, 이제야 고통의 터널을 어느 정도는 빠져나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거에요. 이렇게 오랫동안 적자 상태에 있던 기업들이 턴어라운드할 때 주가 흐름을 정말 잘 잡아야 한다는 걸. 더구나 조선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재무제표에 선박 수주 가격 반영이 한 박자 느리기 때문에 반대급부로 투자 판단은 한 템포 빨리 해야 합니다. 경쟁사인 다른 조선사들의 재무제표도 모두 새빨갛지만 산업은행 산하에 있던 대우조선해양은 극도로 심각한 상태였는데, 이제야 고통의 터널을 어느 정도는 빠져나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거에요. 이렇게 오랫동안 적자 상태에 있던 기업들이 턴어라운드할 때 주가 흐름을 정말 잘 잡아야 한다는 걸. 더구나 조선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재무제표에 선박 수주 가격 반영이 한 박자 느리기 때문에 반대급부로 투자 판단은 한 템포 빨리 해야 합니다.

한화오션도 제 관심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동안 계속 지켜봤는데 3분기에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면서 본격적으로 분석해볼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특히 내년 1월 발표될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이 흐름이 2분기 연속 유지된다면 큰 변곡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한화오션에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음 주에 있을 자사주와 구주 신주인수권 행사 후 실권주가 얼마나 나오는지 살펴보고 유상증자 전후로 주가 움직임을 잘 살펴보세요. 한화오션도 제 관심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동안 계속 지켜봤는데 3분기에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면서 본격적으로 분석해볼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특히 내년 1월 발표될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이 흐름이 2분기 연속 유지된다면 큰 변곡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한화오션에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음 주에 있을 자사주와 구주 신주인수권 행사 후 실권주가 얼마나 나오는지 살펴보고 유상증자 전후로 주가 움직임을 잘 살펴보세요.

이처럼 드라마틱한 턴어라운드가 이뤄지고 있는 이유는 역시 고부가가치 선박을 수주하면서부터입니다. 위 사진은 한화오션 제1도크인데 여기서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운반선 4척이 동시에 건조되어 있습니다. 선사들의 주문이 쇄도해 척당 38억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 중이기도 합니다. 현재도 도크에 수주 대기 물량이 많이 걸려 있지만 앞으로는 더 친환경적인 선박 건조 물량이 집중될 예정이니 조금 더 고부가가치 수주를 택해서 받아도 됩니다. 앞으로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부족할 예정이어서 조선업체들이 좀 더 갑의 위치에 있게 됩니다. 이처럼 드라마틱한 턴어라운드가 이뤄지고 있는 이유는 역시 고부가가치 선박을 수주하면서부터입니다. 위 사진은 한화오션 제1도크인데 여기서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운반선 4척이 동시에 건조되어 있습니다. 선사들의 주문이 쇄도해 척당 38억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 중이기도 합니다. 현재도 도크에 수주 대기 물량이 많이 걸려 있지만 앞으로는 더 친환경적인 선박 건조 물량이 집중될 예정이니 조금 더 고부가가치 수주를 택해서 받아도 됩니다. 앞으로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부족할 예정이어서 조선업체들이 좀 더 갑의 위치에 있게 됩니다.

3. 글로벌 조선시장 263.8조원까지 성장선별 수주전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LNG조선관련주 한화오션.코마린 3. 글로벌 조선시장 263.8조원까지 성장선별 수주전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LNG조선 관련주 한화오션.코마린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에는 조선시장 규모가 218.3조이고 2030년까지 그 규모는 263.8조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경기순환주 중 비교적 긴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 조선업의 슈퍼 사이클이 드디어 도래한 것이 한눈에 보이네요.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에는 조선시장 규모가 218.3조이고 2030년까지 그 규모는 263.8조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경기순환주 중 비교적 긴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 조선업의 슈퍼 사이클이 드디어 도래한 것이 한눈에 보이네요.

LNG운반선 LNG운반선

한화오션은 2년마다 열리는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KOMARINE 2023 코마린)에 참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 해양설비, 방위산업 관련 기술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한화오션은 2년마다 열리는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KOMARINE 2023 코마린)에 참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 해양설비, 방위산업 관련 기술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2050년 국제해사기구 규제를 겨냥한 무탄소 암모니아 연료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도 등장해 많은 국내외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2050년 국제해사기구 규제를 겨냥한 무탄소 암모니아 연료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도 등장해 많은 국내외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전기 생산을 위해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해상풍력 솔루션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해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때 꼭 필요한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으로 15MW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5기를 한꺼번에 실어 운항할 수 있으며 수심 65m 위치까지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미래에 이렇게 하겠다는 계획이 아니라 이미 건조 중인 실전 모델이며 2024년과 2025년에 걸쳐 각각 주문자에게 인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친환경 전기 생산을 위해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해상풍력 솔루션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해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때 꼭 필요한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으로 15MW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5기를 한꺼번에 실어 운항할 수 있으며 수심 65m 위치까지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미래에 이렇게 하겠다는 계획이 아니라 이미 건조 중인 실전 모델이며 2024년과 2025년에 걸쳐 각각 주문자에게 인도할 예정입니다.

한화오션은 친환경 추진 시스템과 친환경 운반선, 자율주행 선박 기술까지 미래 선박 기술과 시장 점유율을 점유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설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화그룹 내 수많은 계열사들이 함께 투자에 참여할 예정이며, 저와 같은 개인투자자들 또한 한화오션의 향후 행보를 유심히 지켜보면서 투자 시기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LNG 선박과 조선 관련주의 대표격인 한화오션이 글로벌 오션솔루션 제공업체(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가 될 날을 기대합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될 관련 글 한화오션은 친환경 추진 시스템과 친환경 운반선, 자율주행 선박 기술까지 미래 선박 기술과 시장 점유율을 점유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설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화그룹 내 수많은 계열사들이 함께 투자에 참여할 예정이며, 저와 같은 개인투자자들 또한 한화오션의 향후 행보를 유심히 지켜보면서 투자 시기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LNG 선박과 조선 관련주의 대표격인 한화오션이 글로벌 오션솔루션 제공업체(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가 될 날을 기대합니다. 읽어 보면 도움이 되는 관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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