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가상현실/증강현실) 메타버스 VR CG 콘텐츠 기업 빕스 스튜디오스 대표, 김세규1. 의미 VR과 AR의 의미 대표 예 VR는?가상 현실, 가상 공간을 현실처럼 1968, VR헤드 세트 VRHMD이 시작이다.HMD기기의 착용이 필요하다.VR채팅 게임, 가상 현실 4D기구 같은 것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현재 VR기기는 상용화되지 않지만 이는 불편한 착용감과 고성능 PC또는 비싼 게임기가 필요한 때문이라고 추측한다.또 손의 동작에서 마우스 대신 기능조차 아직 기술적인 문제에서 실제로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답답하지 않고 리뷰용 콘텐츠로만 소비하는 것 같다.AR는?확장 현실, 가상 공간을 현실처럼 스마트 폰을 주로 이용한다.카메라 화면에 화상이나 물체가 씌우는 방식이다.스마트 폰만 있으면 좋아 상용화가 많아지고 있는 편이다.”포켓몬 GO”을 생각하면 된다.AR를 이용한 우리 집에 맞는 가구 찾아 AR에서 옷을 입어 보기, 프레젠테이션에 가상 이미지를 활용하고 효과적 전달이 가능하다.마이크로 소프트 메시, 메타 버스의 AR잔을 활용한 화상 회의를 실현하고자 연구하고 있다.이지만 여전히 현실의 것은 현실과 보는 것 정도는 아니다.패션의 경우 빛에 의해서 실제의 색, 광택 등의 미묘한 차이에 민감하다.온라인 쇼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지만 실물보다 단순한 그림을 적용하고 보는 느낌이라, 아직 어색한 느낌이 든다.AR이란?증강현실,가상공간을현실처럼스마트폰을주로이용한다.카메라 화면에 이미지나 물체가 덧씌워지는 방식이다.스마트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상용화가 많아지고 있는 편이다.’포켓몬 고’를 생각하면 돼.AR을 이용한 우리 집에 맞는 가구 찾기, AR로 옷을 입어보고 프레젠테이션에 가상 이미지를 활용해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 메쉬, 메타버스에 의해 AR 글래스를 활용한 화상회의를 실현하려고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의 것은 현실이라고 보는 것만큼은 아니다. 패션의 경우 빛에 따라 실제 색상, 광택 등의 미묘한 차이에 민감하다.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지만 실물보다는 단순한 그림을 적용해 보는 느낌이라 아직은 어색한 느낌이 든다.VR,AR,MRVR은 VR 기기를 사용했을 때 보이는 오리의 모습이다.AR은 현실 세계 위에 씌워 오리를 보여주기 때문에 불투명해 보인다.MR은 현실 세계의 구조를 인지하고 자연스럽게 위치하도록 한다.AR과 MR의 장점을 합친 구조다. XR:증강현실 – VR, AR, MR을 통칭하는 용어이다.케이팝 무대에 많이 활용됐다.2. VR과 AR의 가능성 VR과 AR의 발전 방향의 새로운 관점, 현재 애플, XR컵의 발매를 예고하고 있다.목표는 스마트 폰의 대체.컴퓨터-스마트 폰-VR/AR컵으로 발전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실제로 이미 인터넷과 연결된 기기는 스마트 폰을 넘어 가전 가구, 시계, 안경의 형태로 진화했다.곧 착용을 넘어 이식, 혹은 접착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 아닌가.후두부가 길었던 컴퓨터, 텔레비전, 전화기가 점점 얇고 작아진 것처럼 그 이상의 편리하고 간편한 편에 발달함은 예상할 수 있다.또 안전 테스트, 위험 요인 파악을 위해서”군사, 의료, 자동차 정비” 같은 분야의 발달과 활용이 계속될 것이다.대구 약령시 한방 의료 체험 마을 VR체험 AR체험.:네이버 블로그(naver.com) 같은 각종 체험 행사에도 자주 본다.기술 발전이라는면 대기업을 떠올린다.컴퓨터는 마이크로 소프트, 스마트 폰은 애플과 삼성. 그러나 구체적인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은 작은 기업의 혁신 지도 모른다.책에서는 “비브스타지오”에 언급하고 있다.실제 대기업도 중소 기업의 기술을 사거나 인수 합병을 하는 경우도 흔한 이유를 여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기술 발전 하면 대기업을 떠올린다.컴퓨터는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은 애플과 삼성.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을 만드는 것은 작은 기업의 혁신일 수 있다.책에서는 ‘빕스타지오’를 언급하고 있다. 실제로 대기업도 중소기업 기술을 사거나 인수합병을 하는 경우도 흔한 이유를 여기서도 찾을 수 있다.로봇공학 로봇공학자, 한양대 로봇공학과 교수, 한재권1. 발전 방향의 코로나의 “비대면”상황은 로봇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이때 에이블(안내 로봇), 서빙 로봇도 지금은 익숙해진다.로봇의 미래를,”한스·모라 벡”는 이렇게 정의한다.”인간에게는 어려운 일이 로봇에 쉽고, 로봇에게는 어려운 일이 인간에게는 간단하다.”스마트 공장과 가사 로봇을 비교하시오.정교하게 수백개 제품에 같은 크기로 구멍을 내는 것은 인간에게는 어려운 일이다.로봇 청소기는 바닥에 물건이 있으면 제대로 먼지를 제거하지 못하고 바닥 면적을 수시로 다시 확인하고 경로를 수십번 설정하고 움직인다.그러므로 오히려 인간의 육체와 관절을 다 쓰는 단순 작업 같은 업종이 기술 구현도 어렵고 경제성도 떨어져서 오랫동안 살아남을지도 모른다.하지만 이런 일은 하고 싶지 않고 귀찮은 일인 경우가 많아 일을 통해서 자기 실현을 하기는 어려울 것.그럼 인간은 무엇을 할까?인공 지능은 데이터에 근거하여 움직인다.현재는 그림도 유명한 그림의 구도와 색채, 요소를 복사해서 재창조를 한다.모방이 창작의 시작이란 말을 AI에도 적용된 것 같다.데이터에 근거하여 내놓은 결과가 아니라 다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서투른 일.공감을 자아내추상적인 가치가 있는 일.내 말, 내 생각, 창작도 유행에 의해서 획일화되고 비교일 뿐, 충분히 새로운 방향을 생각하고 볼 수 있을 것 아닌가.오리무중에 추상적일 뿐이다.2. 기술 발전의 역사, 고난, 혹은 위기에서 비약적 발전했다.로봇 공학의 발전 개시-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원전 탐색을 위한 로봇의 능력치가 현저히 떨어지고 결국 사람이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로봇 재난 구조 실력 평가 대회 개최되어”다르퍼 로보틱스 도전”인간처럼 움직이는 로봇 만들기가 시작된다.(밸브를 닫고 문을 열고 차에서 내려)목표는 인간이 느끼는 대로 로봇도 힘을 느끼며 제어하면서 움직이도록 하는 일”이에 의한 로봇의 수행 능력이 발전하게 된다.3. 사람과 로봇은 함께 어떤 기술에서도 나타나면 인간의 자리를 위협한다는 말이 들린다.인간에 쉬운 일이 로봇에 쉽지 않다고 위로하지만 인간에 간단한 일은 모두가 간단하게 한 것으로 임금이 적거나 경쟁이 치열한 집중하고 결국 현실을 어렵게 하기는 마찬가지이다.그러나 로봇이 모든 과정을 할 수는 없다.인생에서 경쟁은 필연적이어서, 로봇이 못하는 것을 놓고 우리는 싸우는 수밖에 없다.전체 효율을 보면 로봇과 인간의 합작은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휴먼 로봇·인 타렉)(HRI기술)퓨처 로봇 인간과 로봇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기술이다.현장에서 로봇과 인간의 역할을 어느 정도로 하는지를 말한다.배송 로봇 운전자들은 아파트 입구까지 배달/가구 배달은 로봇 이를 통해서 택배 차량 주차 및 배달 엘리베이터 사용 같은 사회 갈등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ex안내 로봇, 로봇 연극, 로봇 스턴트맨 등1. 발전 방향의 코로나 ‘비대면’ 상황은 로봇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고, 이때 에이블(안내로봇), 서빙로봇도 이제는 익숙해진다.로봇의 미래를 한스 모라벡은 이렇게 정의한다.인간에게는 어려운 일이 로봇에게는 쉽고 로봇에게는 어려운 일이 인간에게는 쉽다.스마트공장과 가사로봇을 비교해 보자. 정교하게 수백 개의 제품에 같은 크기로 구멍을 뚫는 것은 인간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로봇청소기는 바닥에 물건이 있으면 제대로 먼지를 제거할 수 없고, 바닥 면적을 수시로 재확인하고 경로를 수십 번 설정해 움직인다. 따라서 오히려 인간의 육체와 관절을 모두 사용하는 단순 작업 같은 업종이 기술 구현도 어렵고 경제성도 떨어져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일은 하고 싶지 않고 귀찮은 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럼 인간은 무엇을 하는 것일까?인공지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인다. 현재는 그림도 유명한 그림의 구도와 색채, 요소를 복사해 재창조를 한다. 모방이 창작의 시작이라는 말을 AI에도 적용된 듯하다.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놓은 결과가 아닌 다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서투른 일. 공감을 부르는 추상적인 가치가 있는 일.내 이야기, 내 생각, 창작도 유행에 따라 획일화되고 비교가 되는 것만으로 충분히 새로운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오리무중에 추상적일 뿐이다. 2. 기술 발전의 역사, 고난, 혹은 위기로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로봇공학 발전 시작-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원전탐색을 위한 로봇의 능력치가 현저히 떨어지고 결국 사람이 위험부담을 감수하며 로봇재난구조실력 평가대회 개최되며 ‘달파로보틱스 챌린지’ 인간처럼 움직이는 로봇 만들기가 시작된다. (밸브 닫기, 문 열기, 차 내리기) 목표는 인간이 느끼는 대로 로봇도 힘을 느끼며 제어하며 움직이게 하는 것” 이로 인해 로봇의 수행력이 발전하게 된다. 3. 사람과 로봇은 모두 어떤 기술이든 대두되면 인간의 자리를 위협한다는 이야기가 들린다.인간에게 쉬운 일이 로봇에게 쉽지 않다고 위로하지만, 인간에게 쉬운 일은 모두가 쉽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금이 적거나 경쟁이 치열하게 집중돼 결국 현실을 어렵게 만들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하지만 로봇이 모든 과정을 해낼 수는 없다. 인생에서 경쟁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로봇이 할 수 없는 일을 놓고 우리는 싸울 수밖에 없다.전체 효율을 살펴보면 로봇과 인간의 합작은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휴먼로봇인터렉션(HRI 기술), 퓨처로봇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기술이다. 현장에서 로봇과 인간의 역할을 어느 정도로 할지 생각하는 것이다.배송로봇, 기사들은 아파트 입구까지 배달/세대 배달은 로봇 이를 통해 택배차량 주차 및 배달 엘리베이터 사용과 같은 사회갈등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ex 안내로봇, 로봇연극, 로봇스턴트맨 등사물인터넷(IoT)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지안학과, 기계공학 교수, 최재붕1. 정의 사물 인터넷이란 internet of things사물 인터넷을 연결한 것이다.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이다.대표적으로 스마트 폰은 카메라 등 각종 센서를 통해서 데이터를 기록하고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세계에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그러므로, 센서로 감지하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CCTV, 스마트 홈, 스마트 워치, 블루투스 스피커, 스마트 가전 등 수없이 깊은 생활 속에 들어 있다.디지털 갤러리:고객의 동선에 따른 물고기 이동 반려 로봇의 근태 관리 시스템:카드 접촉 자동 운전 무인 편의점 스마트 팜 스마트 팩토리 등 2.방향성 및 활용 IoT공부는 디지털 생태계에 적응하는 것과 같다.IoT를 만들어 볼 수도 또, IoT공부로, 디지털 생태계에 적응할 것이다.현재 IoT테크놀로지는 B2B, B2G에 90%이상이 적용되고 있다.주로 업무 효율 때문에 사용됐고 스마트 팩토리, 건축 설비, 스마트 팜, 무인 업체 운영 등이 있다.센서와 통신 기능을 부착하고 인터넷과 연결될 때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는 사물이 무엇인지, 그것이 IoT의 발전 방향이다.1. 정의 사물 인터넷이란 internet of things 사물에 인터넷을 연결한 것이다.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은 카메라 등 각종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기록하고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세상에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따라서 센서로 감지하여 데이터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CCTV, 스마트홈, 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스피커, 스마트 가전 등 셀 수 없이 깊이 있는 생활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 디지털갤러리 : 고객 동선에 따른 물고기 이동 반려로봇 근태관리시스템 : 카드접촉 자율주행 무인편의점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등 2. 방향성 및 활용 IoT 공부란 디지털 생태계에 적응하는 것과 같다.IoT를 사용해 보는 것 또한 IoT 공부로서 디지털 생태계에 적응하게 될 것이다.현재 IoT 기술은 B2B, B2G에 90% 이상이 적용되고 있다. 주로 업무 효율을 위해 사용되며 스마트팩토리, 건축설비, 스마트팜, 무인업체 운영 등이 있다. 센서와 통신 기능을 부착해 인터넷과 연결될 때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는 사물이 무엇인지 그것이 IoT의 발전 방향이 될 것이다.클라우드 컴퓨팅 국내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 이한주클라우드 컴퓨팅 국내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 이한주1. 의미”클라우드”란 무엇인가?파일을 컴퓨터 내부가 아니라 인터넷 서버에 저장하는 것이다.데이터 센터의 거대한 기계는 모두”서버”이 나란히 있는 것으로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다.그래서 하늘에 구름을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제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서도 파일을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EX.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발전 기반은 혁신적인 비용 감소이다.2. 데이터 저장 방식 1)CD, DVD, USB/전산실, 데이터 센터(대규모 설비 투자):데이터 소유_초기 인프라 구축 비용, 전문적 하드웨어 기술 및 지식이 필요-인재 필요, 서버 확장 및 축소의 어려움, 유지 관리 비용 상당 2)클라우드 컴퓨팅:데이터 공유_MSP(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 기업)에 비용 지급 초기 구축 비용 X전문적 지식 및 인재 등용 비용 X서버 확대 축소 자율적 유지 관리 비용 X ex.넷플릭스, 유튜브, 토스 등의 데이터는 모두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있다.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B2B산업 트렌드에 민감하고 다수의 데이터가 필요한 B2C산업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쿠팡, 메타 버스, 의료 식품(리테일)에서도 필요성이 증가->혁신적인 비용 감축 사업의 확장 및 투자에 전념할 수 있다.3)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존의 전산실+클라우드 컴퓨팅 혼합 기존의 전산실 및 데이터 센터 보유에 따른 새 체제를 바꾸는 것에 대한 부담.클라우드 서버 해킹/자연 재해에 의한 서버 데이터 손상->해당 기업의 잘못은 아니지만, 재해처럼 데이터 손실의 위험 개인 정보의 해외 이동 및 정보 주권 문제(기업의 시스템은 엄연한 기밀 사항)3. 서버 붕괴시에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하면 추가로 지불할 수 있다.그 뒤 수요가 줄어들 때는 언제든지 서버 축소가 가능하며 시스템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한다.서버가 다운하는 원리?1)컴퓨터 CPU:뇌_데이터 처리 보조 기억 장치(HDD, SSD):데이터 저장 메모리(RAM)CPU>>>>>보조 기억 장치(속도 비교)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데이터 처리 때문에 CPU가 보조 기억 장치에 데이터를 요청한다.둘 사이의 속도 차이가 현저하고, 요청한 하나하나의 데이터를 신속히 처리하기 어렵다.이때 RAM에 보조 기억 장치가 CPU요청 데이터가 어떤 카테고리의 데이터 케이블을 모두 준다.CPU는 RAM을 통해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이 빨리 실행된다.이때 사용자가 다중 실행을 할 경우 CPU혹은 RAM에서 부담을 느끼고 컴퓨터가 매우 늦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2)서버의 경우 데이터 처리 분산을 위해서 복수의 서버(=통신 주관 중앙 컴퓨터)가 있다.유저의 요구에 응하고 서버의 데이터를 전달한다.이때 다수 접속 때 한계를 초과하면 서버가 다운하는 것이다.이때 당연히 데이터 센터의 확충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버의 구매가 훨씬 이득이다.4. 발전 방향 클라우드 컴퓨팅은 AI 같은 기술의 사회 간접 자본, 도로와 같다.현재 중국의 아마존 AWS, 미국의 MS가 경쟁 중인 야놀쟈에서도 아마존 AWS를 활용하고 비용 효율을 냈다.공유 회사, 재택 근무 등 비대면 업무가 안정화를 어느 날, 클라우드 컴퓨팅의 점유율은 확실하게 오를 것이고, 현재는 사내 E메일, EEP시스템 같은 것은 여전히 사내만 소유하고 있다.올 가게에서 공공 ERP를 발매하는 등 시스템 기반도 만들었고, 사내 보안 같은 것이 충분히 지켜져야 하지만 스마트 폰에 대한 우려처럼 이 기술 또한 우려와 함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것은 시기의 차이인 것 같다.메타버스 국내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 이한주씨1. 의미”아바타에서 살온라인 세계”아바타와 온라인 하면 게임?편다는.2016년에 서비스를 종료하고 메타 버스 붐으로 새로 출시된 “빠삐 랜드”라는 게임은 3D아바타 커뮤니티 게임에서 유원지, 마트 쇼핑 등 다양한 현실 공간을 재연하는 체험할 수 있었다.https://youtu.be/LB0ApY-Ku48그럼 현재 게임과 메타 버스에는 무엇이 다르니?게임은 게임의 “운영자”란 존재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수익을 얻는다.그러나 메타 버스는 사용자도 콘텐츠를 제작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게임 회사가 1:N비즈니스라면, 메타 버스는 N:N의 비즈니스인 것이다.상품 수, 광고가 이용자의 수만큼 늘어날 수 있는 확장성을 갖고 있다.2. 한물 갔잖아?21년까지 붐이었다 메타 버스, 현재는 수면이다.하지만, 저자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시장에 나온 때 한번에 시장을 모두 끌어안지 않다고 말한다.소비자가 기술을 받아들이기에는 순서가 있기 때문이다.혁신 수용자: 새로운 것?꼭 해야겠다!얼리 어댑터:소셜 미디어 투고자 주류 시장:얼리 어댑터를 보고 즉시 소비하지 않는다.”코스파”가격 대비 효과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소비 전기, 후기, 늦은 소비자 순으로 소비 결정이 신속하다.1995년 에버렛 로저스 ‘신제품 채용 절차’19년 이전에도 메타 버스가 존재했다.그러나 주류 시장에서 소비되지 않아”코스트 퍼포먼스”를 몰랐다.대유행 기준으로 “코스트 퍼포먼스”를 알게 됐다.실제로 이미 채용 박람회는 대면이 아니라 메타 버스를 통해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화상 회의도 이전 만큼 생소한 물리적 제약이 있으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열렸다.예전에는 어색한 것이 익숙해졌다.아직 화상보다는 대면이 결정, 판단을 하는 데는 훨씬 신뢰가 높다.집중도, 화면 크기에 보이는 부분만 현재는, 메타 버스 사업이 정체되고도 자연스럽게”코스트 퍼포먼스” 따지는 대상이 된 이상, 향후의 여러 산업에 자연스럽게 용해 기회를 갖게 됐다.3. 앞으로는?오프라인-온라인 2D유튜브, 줌-3D게임 공간의 확장(메타 버스)메타 버스는 다른 기술의 융합의 장이다.자동 운전 AI기술이 적용된 차 안에서 5시간 이동해야 할 경우, 무엇을 할 수 있을까?현재는 작은 게임기, 스마트 폰을 통한 유튜브 시청이 끝이다.그러나 VR+차량의 움직임을 이용하면 메타 버스 안에서 게임을 할 수도 있어 울창한 숲에서 동물 등에 몸을 눕혀서 숙면할 수도 있다.19년 이전에도 메타 버스가 존재했다.그러나 주류 시장에서 소비되지 않아”코스트 퍼포먼스”를 몰랐다.대유행 기준으로 “코스트 퍼포먼스”를 알게 됐다.실제로 이미 채용 박람회는 대면이 아니라 메타 버스를 통해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화상 회의도 이전 만큼 생소한 물리적 제약이 있으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열렸다.예전에는 어색한 것이 익숙해졌다.아직 화상보다는 대면이 결정, 판단을 하는 데는 훨씬 신뢰가 높다.집중도, 화면 크기에 보이는 부분만 현재는, 메타 버스 사업이 정체되고도 자연스럽게”코스트 퍼포먼스” 따지는 대상이 된 이상, 향후의 여러 산업에 자연스럽게 용해 기회를 갖게 됐다.3. 앞으로는?오프라인-온라인 2D유튜브, 줌-3D게임 공간의 확장(메타 버스)메타 버스는 다른 기술의 융합의 장이다.자동 운전 AI기술이 적용된 차 안에서 5시간 이동해야 할 경우, 무엇을 할 수 있을까?현재는 작은 게임기, 스마트 폰을 통한 유튜브 시청이 끝이다.그러나 VR+차량의 움직임을 이용하면 메타 버스 안에서 게임을 할 수도 있어 울창한 숲에서 동물 등에 몸을 눕혀서 숙면할 수도 있다.